성신파워텍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장마철 UPS 안전하게
관리자 2007.06.28 1995
 


7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장마와 태풍의 상륙으로 인한 수해, 뇌해(낙뢰로 인한 사고)등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UPS를 직 간접적으로 운용하시는 수많은 사용자의  안전과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자 장마철 전원장치의 보호대책 및 조치요령을 알려드립니다.

2. 피해 종류별 대책
2.1 정전으로 인한 피해
갑작스런 정전으로 업무마비는 물론 유/무형의 막대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  니다.
☞대책: UPS설치 또는 점검(일상점검의 생활화), BATTERY 점검(제조업체에 의뢰), 비상시 연락처 숙지
      
2.2 누전으로 인한 차단기의 TRIP 사고
UPS의 스위치는 정상위치에 있으나 입력전원이 차단된 경우 또는 UPS에서 출력전원은 정상공급되나 부하측에서 전원이 차단된 경우가 주로 누전으로 인한사고의 전
형적인 사례입니다.
☞대책: 전기계통의 전반적인 정밀 점검이 필요하며 가까운 전기공사 면허업체에 의뢰하여 진단 및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2.3 온,습도 증가에 의한 피해
온,습도의 지나친 상승은 전원장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UPS 내부의 온도상승으로 이어져 변압기 및 반도체소자의 과열, 제어계통의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온,습도의 상승은 예비전원인 축전지(BATTERY)의 성능 및 충전특성변화로 인한 배부름, 전해액감소 등으로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대책: 공조기(에어컨/항온항습기등)를 설치 또는 가동하며, 밀폐된 공간이라면 출입문을 열어서 환기시키는 것도효과적입니다.
UPS는 주기적으로 냉각용 팬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2.4 습도증가에 따른 전기적 쇼크
장마철에는 고온 다습한 관계로 인체와 전원장치(UPS)간의 접촉 저항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전원장치 내부 부품(노이즈필터등)의 미세한 누설전류 및 불안정한 접지계통으로 인해 쉽게 인체에 쇼크를 입힐수도 있습니다.      
☞대책: UPS의 접지 및 확인, UPS와 표면이 금속성 외함으로 제작된 전기제품의 동시접촉을 삼가할 것.

2.5 침수에 의한 피해
상습 침수지역 또는 UPS의 설치장소가 지하 전기실이나 옥외에 설치된 경우 자주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대책: 큰비가 계속되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며 UPS를 주간에만 사용하는 경우
야간에는 전원을 차단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점검보다는 일상점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2.6 낙뢰에 의한 피해
발생 빈도는 적은 반면 피해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사고입니다.
UPS는 주로 정류부의 소손등 고장의 원인이 되며 전산기기의 전원부(POWER SUPPLY) 와 귀중한 데이터의 손실등으로 이어집니다.
☞대책: SURGE PROTECTOR 설치, 피뢰침 설치, 접지계통 점검
 
작성시간 : 2007.06.28 / 14:11:24
 
copyright designboard / skin designboard